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눌림은 잠을 자거나 잠에서 깼을 때 일시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수면 마비 현상을 뜻한다.
의식이 있는 상태이지만 몸은 움직일 수 없어서 귀신이 장난을 친 게 아니냐는 생각이 들게 한다.
가위눌림에서 가위는 꿈에 나타난 무서운 물체, 귀신을 뜻하는 전통적인 어휘이기도 하다.
이런 수면 마비 현상은 수면의 여러 단계인 각성, 렘수면, 비렘수면 단계 중에서 렘수면에서 주로 발생한다.
렘수면을 할 때는 누구라도 생생한 꿈을 꾸게 된다.
이때가 되면 전신의 근육이 마비된다.
렘수면을 일으키는 신경 세포 렘수면 세포가 활성화된다.
뇌를 자극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분비된다.
이에 대뇌랑 시상이 활성화된다.
이것을 통해 생생한 꿈을 꾸게 되는 것이다.
이것과 함께 신경을 억제하는 아미노산인 가바가 목 아래로 방출돼 운동 신경을 마비시킨다.
이에 목 아래 신경이 완전히 마비돼 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게 된다.
만약 렘수면 도중 신체가 마비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나?
꿈을 꾸며 실제로 걷거나 말을 하고 꿈에서 누군가랑 싸울 때 주먹질, 발길질을 실제로 하게 된다.
렘수면 단계에서 가바가 척추 운동 신경으로 계속 분비되면 뇌는 깨어있지만 몸은 못 움직이게 된다.
이런 상태가 일정 시간 지속되며 수면 마비 현상이 일어난다.
이런 때는 말을 하고 싶어도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눈을 뜨고 싶어도 뜨지 못하며 주먹을 쥐고 싶어도 쥐지 못하면서 공포감을 느끼게 된다.
가위눌린 사람들 중 75%가량은 환각 증상을 경험한다.
도둑 같은 위험한 부류가 있는 것 같은 침입자 환각.
가슴이 짓눌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흉부 압박 환각.
비행기를 탄 것처럼 몸이 붕 뜨고 어지러우며 휘청이는 전정 운동 환각이 대표적이다.
수면 장애나 수면 문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 시차에 적응하느라 피로가 쌓은 사람, 교대 근무자, 불안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알코올 중독자, 렘수면 억제 항우울제를 오래 복용했다가 갑자기 복용을 끊은 사람 등에게 가위눌림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이런 원인을 조절, 치료한다면 수면 마비 현상을 줄일 수 있게 된다.